본문 바로가기
Study/컴퓨터구조

[컴퓨터구조] logical instructions

by hyeon827 2024. 9. 16.
  • arithmetic instruction에서는 register를 32bit signed 정수로 해석 
  • logical instruction 역시 operand가 register이어야 되고 32bit(32개로 적지말 것)로 구성되어 있음
  • 단, 독립적인 32bit 값이 모여있을 뿐

 

  • 논리연산 = 1 bit 연산 (0 or 1)
  • NOT -> 단항 연산 (operand 1개)
  • AND, OR -> 이항 연산

  • bitwise(bit-by-bit) logical operators

 

or / ori 

  • ori = addi
  • A or 0 = A

 

  • 당분간 out of range error는 무시하고 실행 

 

and / andi

  • A and 1 = A

 

nor = not or

  • not instruction은 필요 없음 (nor 활용)

 

sll : shift left logical

  • register 2개 (3개짜리 X)
  • 세 번째 operand는  반드시 상수
  • ori = addi
  • $s0 -> 9

 

  • 비어있는 부분은 0으로 채움
  • 32bit 안에 적을 자리가 없으면 버림
  • 왼쪽으로 i bit shift 하는 것은 2i만큼 곱하는 것과 같은데 연산 속도는 곱셈보다 빠름

 

srl : shift right logical

 

  • 오른쪽으로 i bits shift 하는 것은 2i로 나누는 것과 같은데 연산 속도는 나눗셈보다 빠름

'Study > 컴퓨터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컴퓨터구조] Rformat  (0) 2024.09.17
[컴퓨터구조] multi & div  (0) 2024.09.16
[컴퓨터구조] subtraction  (1) 2024.09.16